202개의 중국 유니콘 기업. 100억 달러 가치보유 기업은 12개 (1)

0
14

중국의 2018년 유니콘 기업들의 개황이 최근 중국 언론(IT 桔子)에서 발표되었습니다. 간단하게 요약하면 중국내 유니콘 기업수는 202개 평균 기업가치는 44억 달러입니다. 산술적으로 보면 지난 2007년 124개에서 63% 대폭 상승했습니다. 최근 3년간의 추세를 보더라도 괄목할 만한 증가 추세입니다. 지난 2016년에는 유니콘 기업이 71개 불과했습니다.

기업가치 측면에서는 총 202개의 기업수 중 100억 달러 이상이 12개 업체입니다. 구체적으로 보면 蚂蚁金服(금융)、今日头条(엔터테인먼트)、阿云里(기업서비스)、滴滴出行(교통서비스)、陆金所(금융)、大疆无人机(하드웨어)、京东数科(금융)、快手(엔터테인먼트)、菜岛网络(물류)、微众银行(금융)、比特大陆(금융)、京东物流(물류) 입니다(아래그림 참조). 업종별로 보면 금융분야가 5개로 가장 많으며 엔터테인먼트 및 물류가 각각 2개입니다. 기타로 교통서비스, 하드웨어, 기업서비스 등입니다.

무엇보다 금융분야가 기업가치 규모나 숫자에서 절대적으로 높습니다. 중국은 과거 어느 국가보다도 현금사용비율이 높았습니다. 이는 사회주의체제 및 개인간의 불신 등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했습니다. 그래서 해외 유력 금융기업들이 중국의 금융시장에 관심이 있음에도 쉽게 접근하지 못했습니다. (물론 중국정부의 높은 진입장벽도 일익(?)을 담당했습니다.) 결국 역설적이게도 중국내 금융서비스의 낙후성이 금융관련 유니콘 기업들의 탄생을 촉발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금융분야의 사례를 언급했지만, 사실 엔터테인먼트, 물류 등 분야는 과거에서 현재까지 중국내에서 여전히 잠재력이 있는 분야입니다. 이는 중국이 각 분야 세부적으로 대내외적으로 경쟁력이 미흡한 부분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물론 금융분야와 같이 진입장벽이 높은 분야이기도 합니다.

문제는 중국에서 분야별 유니콘기업들이 출현하면 할수록, 향후 외국기업들은 최소한 중국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가 용이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이는 중국 유니콘 기업들은 높은 기업가치와 자본력을 기반으로 시장지배력을 확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측면에서 앞에 언급한 유니콘 기업들은 이미 중국 내수시장을 넘어 글로벌 시장의 선두주자입니다.

이전에도 강조했지만, 최근 중국정부는 자국산업보호와 선진기술 확보를 위한 자국기업 우대정책을 취하고 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중국내수시장 재선점’이 더더욱 중요하며 중국내 유니콘기업들과의 협력관계 구축, 유니콘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M&A 등 투자 확대가 다양한 해결방안중의 하나로 고려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림: 2018년 중국 유니콘 기업 상위 12개 업체 (단위: 억달러)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